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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캐주얼 디펜스 원거리 유닛 구현

by 뱁새유니버스

1. 개요

오늘은 원거리 유닛을 구현하는 강좌를 학습했습니다.

동영상 강좌는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oz4t_-ANxcQ&t=94s 

전반적으로 해당강좌를 따라하면 어렵지 않게 원거리 유닛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하면서 중요한 개념을 짚고 넘어갈게요.

2. 주요개념

(1) Prefab(프리펩)

제겐 굉장히 생소한 용어였습니다. 강사님께서 여기서 프리펩이라고 이야기하셨는데 아래그림을 보면 화살과 마법입니다.

대강 많이 사용할 object라고 생각하면 될까요? 공식 유니티 documentation에 프리펩 정의는 재사용가능한 에셋이라고 나와있습니다. Prefab은 영어로 조립식 건축의 부품을 뜻하는데 유니티에서 재사용 가능한 에셋을 프리펩이라고 정의하는 것이죠. 이게 조금 생소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Prefab 하나를 script graph로 만들어야 투사체를 제대로 쓸 수 있습니다.

피아를 식별하고(ScanEnemy) 움직이면서(Movement) 공격을 하고(Hit) 투사체가 사라지는(Destroy) Graph를 그린 겁니다. 이걸 갖고 Arrow Blue, Arrow Red, Magic Blue, Magic Red의 투사체를 별도의 프리펩(Prefab)폴더에 넣어 여러 곳에서 재사용하기 위해 준비해두는 것입니다. 이를 갖고 필요할 때마다 가져다 쓰면 편리하겠습니다.

3. 마치며

게임 디자인을 정하고 각 Object들을 만들고 Script Graph로 연결시키는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계속 듭니다. 계속 따라하면서 게임을 구체화 시켜보도록 해야겠습니다.

궁금한 점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다보면 모두가 성장해있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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