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험담을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진짜 중요한 1가지 이유
남의 험담은 결국 나에게 돌아온다.
누구나 하는 얘기지만 체감되지 않는 말 중에 하나죠.
남의 험담을 하지 말아야하는 진짜 이유는 바로 당신을 위해서입니다.
남의 험담은 보통 주변인들에 대해 하게 되는데 이때 아드레날린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아드레날린 분비는 긴장을 고조시킵니다. 필요할 때만 사용해야하는게 아드레날린인데 아드레날린이 시도 때도 없이 분비된다면 결국 자신의 건강에 큰 해를 입습니다.
아드레날린은 천사이자 악마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일종이므로 스트레스에 반응해 빠르게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들로도 스트레스에 대처하지 못할 경우에는 뇌하수체에서 ACTH(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이 분비되고 부신피질에서 코르티솔이 분비됩니다. 아드레날린은 스트레스 호르몬이기 때문에 아드레날린이 과도하게 오랜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분비된다면, 심장질환, 뇌졸중, 당뇨병, 암 등 신체적인 질병뿐만 아니라 우울증 같은 마음의 병을 부를 수도 있습니다. (출처 :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그래서 험담을 하면 안됩니다. 상대방을 험담할 때 몸에서는 아드레날린이 분비됩니다. 그 사람의 행동이 이해가 가질 않고이야기 하다 보면 더 화가 치밉니다. 험담의 대상자가 그 자리에 없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풀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습니다. 그 이야기는 계속해서 나 자신을 긴장하게 만들고, 끊임없이 아드레날린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
1. 풍부한 인간관계를 만들어야합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죠? 일은 일, 삶은 삶! 일 외에 시간엔 몸과 마음을 편안히 하는게 일과 삶 두 마리 토끼를 다잡는 롱런하는 비결입니다. 일을 마치고 친구와 식사하는 것은 여가시간을 보내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인간은 인간을 만나야 치유됩니다.
2. 취미를 가집니다.
회사일에서 벗어나 취미를 가져야 합니다. 1번과 같은 맥락입니다.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지 않는 환경에서 긴장을 이완시키는 취미를 갖는 것입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